본문 바로가기

일대일로의 모든 것/책 그림&사진

[필독] 그림과 함께 보는 일대일로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일대일로(一带一路; The Belt and Road)의 모든 것" 저자 이창주입니다. 


오늘 보여드릴 자료는 "일대일로의 모든 것"의 그림입니다. 

제가 삽화라고 말씀드리지 않는 이유가 있어요.


사실 초고에는 넣었는데 책에서는 대부분 편집되거나

혹은 새로 작성된 그림 자료들을 블로그에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편집된 이유는 다른 이유가 아니라 

너무 자세한 내용까지 포함해 불필요했거나

아무래도 저작권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는 것들은 제외하신 것 같아요.


그래도 제 책을 읽는 분들을 위해

그리고 일대일로 강의를 하는 분들을 위해

제가 작성했던 대부분의 그림 자료들을 개방할까 합니다. 


책의 내용은 전반적으로 쉽고 짧게 작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책의 그림과 함께 보시면 더 편하실 것입니다.


그림을 공개하는 가장 큰 목적은 독자분들께서 책을 읽으시면서

더 쉽게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그러나 다들 아시다시피 블로그에도 저작권은 있습니다.


제가 그린 그림을 출처 표기 없이 

본인의 논문, 저서, 기사, 블로그에 게재는 삼가주세요.


모든 그림에 출처는 표시했으니 쓰셔도 무방하지만

일부러 삭제하거나 

덧씌워서 출처를 일부러 가리거나 다른 이름을 표기하는 것은 정중히 사절합니다. 


위의 그림은 이미 인터넷 상에 많이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제가 연운항 시정부 지도 자료에 덧붙이고 직접 그리면서 작성한 그림입니다. 


극동문제연구소의 제 기고문에도 쓰였던 자료이고 

제가 발표자료로도 많이 활용했던 일대일로 그림입니다. 


빙산의 일각이지만 그림을 보시면

책의 목차와 대동소이하게 전개됨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그림의 자세한 설명은 삼가겠습니다. 

그리고 책에 있는데 중요한 그림은 올리지 않았습니다. 


책을 보시면서 제가 그림과 함께 표기한 페이지 수에 맞추어 보시면 

책을 읽으시는데 더 도움이 될 정도로만 블로그 글을 작성해볼까 합니다. 


책을 읽기 전에 책 페이지수에 지금 이 블로그 글에 써져 있는 페이지를 표시해

대조하면서 읽어보시면 읽으실 때 더 도움이 될 것 같아 정리해보았습니다. 


또한 일대일로 강연하는 다른 분들께서 

아래의 자료를 사용하실 일이 있다면

언제든 대환영입니다.


만약 저와 같은 강연장소에서 다른 강연자 분에 의해 저의 그림이 쓰인다고 그래도 

저에게는 큰 영광일 것입니다. 



"일대일로의 모든 것", 22쪽 참고 자료


위의 중국 배경지도는 "mcqyy.com"에서 제가 직접 그림을 그린 것입니다. 


책에는 허씨회랑河西走廊이 허씨후이랑으로, 

타림분지가 타리무 분지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준가얼 분지는 준가르 분지로도 불립니다. 

룽씨회랑陇西走廊은 허씨화랑에서 쓰촨분지로 티벳고산지대를 끼고 돌아가는 곳을 의미합니다.





"일대일로의 모든 것", 27~31쪽.


위의 중국 배경지도는 "mcqyy.com"에서 제가 직접 그림을 그린 것입니다. 


28쪽에 이미 다시 제작한 그림이 있지만 

보다 선명한 그림을 위해 올립니다.


여기에서 잠깐,

'징진지'는 무엇일까요? 중국식 한자로는 京津冀


베이'징'(북경; 北京)의 징 京 Jing,

'진'(천진; 天津)의 진 津 Jin

허베이성(하북성; 河北省)의 약어 지 冀 Ji


이렇게 세 개의 약어를 합쳐 징진지 京津冀라고 부릅니다. 

중국의 수도권을 하나의 경제권으로 엮는다는 개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책에서 더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책에서는 중국에서 읽는 방식으로 표시되어서 

위의 지도 표기법과 약간 다릅니다. 


발해만(보하이만 渤海湾), 장강(창장 강; 양쯔강; 长江; 長江), 주강(주장 강; 珠江) 

광시 북부만(광서 북부만; 광시 베이부완; 广西北部湾) 등으로 표기가 가능합니다.  



4대 경제블록은 四大经济板块 혹은 四大板块라고 중국어로 표기하는데


동부선도(东部先导; 혹은 '동부솔선 东部率先'), 

서부대개발(西部大开发), 동북진흥(东北振兴), 중부굴기(中部崛起) 등으로 진행 중입니다. 



중국의 3대 경제지지벨트(3대 전략)은 三大支撑带、三大战略 등으로 표기되며,


일대일로一带一路, 징진지京津冀 협동발전계획(경제일체화), 장강 경제벨트长江经济带으로 구성됩니다.


위의 지도와 함께 위의 개념에 대한 설명과 상호 관계는 

책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일대일로의 모든 것", 99쪽, 107~109쪽 참고자료.


유럽의 TRACECA(Transport Corridor Europe-Caucasus-Asia) 교통회랑계획 (검은색 줄 부분)


인용출처(Source): UN ECE Workshop, “Road and Rail transport corridors along Europe and Asia”

7 of September 2015, Geneva, Switzerland



 

"일대일로의 모든 것", 109~111쪽 참고자료.


Source: ADB, Infrastructure for a Seamless Asia,"Figure.4.2. Architecture of Subregional Infrastructure 

Cooperation in Asia", Asian Development Bank and Asian Development Bank Institute, 2009, p.150.


위의 영문자료를 토대로 한국어로 제가 직접 재작성했습니다. 



 

"일대일로의 모든 것", 109~111쪽, 115쪽.


Source: Biswa N. Bhattacharyay, Prabir De, “Infrastructure for a Seamless Asia”,ADBI Tokyo&RIS 

New Delhi, 10 September 2010, New Delhi, p.27.





"일대일로의 모든 것", 109~111쪽. 116~118쪽, 181~183쪽.


Source: CAREC Transport and Trade Facilitation Strategy 2020, 12th Ministerial Conference 

on Central Asia Regional Economic Cooperation 2324 October 2013 Astana, Kazakhstan, p.14.


CAREC: Central Asia Regional Economic Cooperation

중앙아시아경제협력체




"일대일로의 모든 것", 112~113쪽.


UNDP 자료, Development of The Trans-Asian Railway: TRANS-ASIAN RAILWAY IN THE NORTH-SOUTH CORRIDOR NORTHERN EUROPE TO THE PERSIAN GULF, p.3.  




"일대일로의 모든 것", 152~156쪽.


Source: Gazprom, “Eastward development of Gazprom Group’s gas business”, The Power of Growth, 

OAO Gazprom Annual Report 2014, p.26.


가즈프롬의 자료는 천연가스 라인 자료(파란색 부분; 블라고베셴스크에서 헤이허로 천연가스 연결),

스코보로디노~다칭 라인은 필자가 직접 그려 추가함.


천연가스 라인은 블라디보스토크 항만으로 이어지지만,

송유관 라인은 나홋카 코즈미노 터미널로 연결, 나홋카 라인은 제가 새로 추가해 그렸습니다. 




"일대일로의 모든 것", 164~165쪽.


Source: Edgar Fabiano,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3ACollardeperlaschino.png

재편집 : 이창주, 한글 표시 부분은 제가 직접 편집해 그림에 넣었습니다. 




"일대일로의 모든 것", 172~174쪽.


상하이협력기구(SCO) 러시아 공식 홈페이지 자료 인용, <http://en.sco-russia.ru/>


참고로 인도와 파키스탄은 제 책이 인쇄되어 입고되던 

2017년 6월 9일에 정식으로 상하이협력기구 정회원국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이로써 상하이협력기구는 기존의 6개 회원국에서 8개 회원국으로 확장되었습니다. 


SCO 관련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일대일로의 모든 것) 상하이협력기구(SCO) 보충 내용
http://changzhu.tistory.com/351 





출처: 叶兴平, “叶兴平通往亚太自贸区的四条路径”, 经济观察网, 2015-02-24, 

<http://blog.ifeng.com/article/35056127.html?touping>, (검색일: 2016928).


재편집: 이창주, 중국자료를 한국어로 번역해 다시 그림을 그려 편집했습니다.




"일대일로의 모든 것", 184~187쪽.




"일대일로의 모든 것", 210쪽.


UNDP 자료, Development of The Trans-Asian Railway: TRANS-ASIAN RAILWAY 

IN THE NORTH-SOUTH CORRIDOR NORTHERN EUROPE TO THE PERSIAN GULF, p.5. 


발트 해-볼가 강 유역-카스피 해・중앙아시아・캅카스-이란 반다르아바스

-인도 뭄바이-싱가포르 라인




"일대일로의 모든 것", 244~246쪽.


Stefano Fontolan, “Afghanistan withdrawal logistics at risk for Ukraine”, 

RUSSIAN INTERNATIONAL AFFAIRS COUNCIL, 18 April 2014.




"일대일로의 모든 것", 225~229쪽.



I published "All of 'The Belt and Road(One Belt One Road)'" in Repulic of Korea, 

I uploaded the pictures about 'The Belt and Road' in this Blog. 

I hope these pictures could be helpful. 





letscj@naver.com

"일대일로의 모든 것" 저자 이창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