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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7

일대일로와 연해주 개발, 환동해경제권 블라디보스토크 금각만, 필자 직접 촬영 한국에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을 하나 공개하면 2015년 3월 28일에 중국 국무원의 비준으로 발개위, 상무부, 외교부가 공식 발표한 "실크로드경제벨트와 21세기해상실크로드(일대일로) 공동건설 추진을 위한 비전과 행동(이하, 일대일로 액션플랜)"의 내용 중에 중국과 러시아의 극동항만 연계 개발 내용이 명시되어 있다. 중국이 서진, 남하를 위해 일대일로를 한다는 것은 물론 틀린 말은 아니지만 일대일로는 단순히 단 방향의 개발이 아니라 전체를 둘러싼 허브 전략임을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그에 대한 증거를 다시 제시해보겠다.이하는 일대일로 액션플랜 원문 중에 인용한 것을 필자가 직접 번역한 것이다. 일대일로 액션플랜은 총 8개의 소제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에 6번 .. 더보기
[일대일로 팩트체크] 일대일로의 중국 국내 범위는? "일대일로의 모든 것" 일대일로 一带一路 팩트체크 한국 국내의 일대일로一带一路 연구가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많은 연구기관에서 관련 보고서가 나오고 있습니다. 매우 소중한 자료들이고 저 역시 열심히 찾아 읽어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 자료는 물론이고 영문자료에서도 오류가 있어서 블로그에 글을 남겨봅니다. 이에 관한 증거는 많고 많습니다. 그러나 한번 편견을 갖기 시작하면 그 틀을 바꾸기란 쉽지 않습니다. 일대일로는 중국 내 18개 성시 혹은 19개 성시만 포함된 것일까. 많은 국문, 영문 자료들은 실크로드경제벨트와 21세기 해상실크로드에 포함된 중국 국내 성시가 중국 전체가 아닌 일부 지방만 포함된다고 서술하고 있습니다. 이는 "실크로드"라는 단어에만 주목했기 때문에 발생한 선입견입니다. 2015년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