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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1

남미, 그리고 일대일로 China invites Latin America to take part in One Belt, One Road source link: https://www.reuters.com/article/us-chile-china/china-invites-latin-america-to-take-part-in-one-belt-one-road-idUSKBN1FB2CN Chinese Foreign Minister Wang Yi said the region was a natural fit for the initiative, which China has leveraged to deepen economic and financial cooperation with developing nations. “China will alwa.. 더보기
중국의 허브 전략, 일대일로 2019년 완공 예정인 중국 베이징 신공항 상공 사진, 출처: 중국 신화망 한국어판 자료 중국은 세계 물류 허브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일대일로 역시 바로 그 맥락이다. 상하이와 닝보-저우산 항이 이미 각각 세계 해운 컨테이너 물동량 1위(2017년 4000만 TEU 돌파)와 종합 물동량 1위를 차지하며 해운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여기에 베이징을 세계 항공 물류의 허브로 건설하고 있다. 2019년 신공항 완공 예정인데 그 속도가 제법 빠르다. 일대일로를 논의하며 한국 내 인프라 및 제도 개선을 이야기해도 해외진출로만 내용이 귀납되어버린다. 해외진출의 중요성은 물론 아무리 말해도 아깝지 않지만 인천공항과 부산항만을 포함해 각 지역별 기능별 주요 인프라 정비와 한반도 공간 전반을 연결할 내륙 네트워크 등.. 더보기
[한겨레신문 기고] <한반도 신경제지도> 중국의 일대일로와 북방경제 협력 2018년 1월 11일 한겨레신문에 기고문을 내었습니다. 지면에서의 제목이 "중 세계화 전략에...한반도, 변방 아닌 중심축 돼야"라는 제목으로 실렸고인터넷에서는 아래와 같이 " 중국의 일대일로와 북방경제 협력"이라는 제목으로 실렸습니다. 기회를 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시간이 다소 지나서 제 블로그에도 기고문을 올려봅니다. 아쉬운 점은 "중 세계화"라는 표현인데 의미상 그렇게 볼 수 있으나 "연계성"이라는 새로운 세계화를 중국이 주도하고 있고한국이 새로운 역내 중심축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해주셨으면 합니다. 관련 출처는 아래 표시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중국의 일대일로와 북방경제 협력 원문보기: http://www.hani.co.kr/arti/politics/diplomacy/827164.. 더보기
[2018.01.11]<한반도 신경제지도> 중국의 일대일로와 북방경제 협력 상하이 황포강과 와이탄을 바라보며. 2018.01.11. 한겨레신문에 저의 글이 실립니다. 부끄러운 글이나 제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알려드립니다. 지면 이외에 온라인 버전으로 이미 글이 올라와 링크를 걸어둡니다. 보다 보시기 편하도록 글을 옮겨 놓으면 좋으나 이제 막 나온 글을 다 옮겨놓으면 신문사 측에 결례라 링크만 걸어두고 한참 뒤에 온라인에 실린 저의 글을 소중히 옮겨 놓겠습니다. 제목은 " 중국의 일대일로와 북방경제 협력"입니다. 이창주 저자 원문보기: http://www.hani.co.kr/arti/politics/diplomacy/827164.html#csidx442d01184100d8692496b1aad4b9c4d 위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한데 클릭만해도 보실 수 있습니다. 잊지 않..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