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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하세관 2014.6.6 부터 휴일 없이 운영




지난 10월 25일 북한 나진과 연결되는 중국 훈춘시 권하세관에 갔다.

10월 25일이면 토요일, 그런데 화물차, 냉동차, 

그리고 여객버스가 줄을 길게 서있었다.

내겐 매우 낯선 풍경이었는데 그 이유는 

토요일 일요일에는 근무를 안 하는 걸로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중에 자료를 찾아보니 권하세관 통과하는 인원수와 화물이 워낙 많다보니 2014년 6월 6일부터 쉬는 날 없이 풀로 운행을 시작하게 되었다.

매일 권하세관을 통과하는 인원이 2,000명을 넘고, 일년 통과 화물이 약 60만톤을 넘는다고 하니.. 단동~신의주 신압록강대교의 상황과 대조하면 권하세관은 호황이다.

거기에 권하세관 대교(신두만강대교) 역시 빠른 속도로 건설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 완공시에 더 많은 물동량이 발생하게 될 것이다. 그 물동량은 결국 나진항으로 연결되는 것.

논문과 책을 이쪽으로 써서 아무래도 동향을 자세히 살피고 있는 편인데 변화의 속도가 제법 빠르다.




사진 뒷 배경은 권하세관과 원정리세관을 연결하는 대교,

그 바로 옆 30~50m 정도 거리에 평행하게 권하세관 대교(신두만강대교)를 건설하고 있다. 

관련 자료 및 사진은 차차 올리는 것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