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창주 박사 낙서장/중국 스토리

2015년 중국 춘절기간 교통 네트워크

 

 

中国 春节期间 百度迁徙地图

 

중국의 설날이라 할 수 있는 춘절(春节)이 시작되었습니다.

더불어 좋은 자료가 있어서 하나하나 캡처해 블로그에 올려봅니다.

 

Network Flows까지 표시된 중국 사람들의 이동 교통 네트워크.

귀향하는 사람과 여행가는 사람들을 표시한 네트워크라 할 수 있는데

도로, 철로, 항만의 항목이 있어서

교통 네트워크 및 인구 유동 분포를 파악하기 용이하게 되어 있습니다.

 

더 좋은 것은 위의 도시 점(node)을 클릭하면 

각 도시를 향하는 교통 네트워크와 함께 유동의 양을 갸늠할 수 있는 수치도 함께 나옵니다.

 

아래는 제가 관심 있어하는 몇 개 도시를 직접 클릭해 캡처해보았습니다.  

 

 

 

상하이, 상해, 上海

 

 

베이징, 북경, 北京

 

 

 

선전, 심천, 深圳

 

 

 

충칭, 중경, 重庆 

 

 

 

선양, 심양, 沈阳

 

 

창춘, 장춘, 长春

 

 

하얼빈, 哈尔滨

 

 

각 지역별 기차역 및 기차 노선 이용 노선

 

 

가장 붐비는 기차역 표시도 나와있네요.

 

1)    上海虹桥站 상하이 홍차오(홍교) 기차역

2)    北京西站 베이징 서역

3)    南京西站 난징 서역

4)    广州南站 광저우 남역

5)    郑州站 정저우 역

6)    广州站 광저우 역

7)    汉口站 한커우 역

8)    深圳北站 선전 북역

9)    北京南站 베이징 남역

10)  上海站 상하이 역

 

 

 

아무래도 중국의 대부분 발전한 지역이 바다를 끼고 있는 연안지역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014년에 개통된 란저우~신장 우르무치 고속철도 개통으로

철로 네트워크 부분에 표시된게 확인되네요.

 

향후 일대일로의 추진이 더 가시화되어 서부지역 개발이 더 본격화된다면

위의 그림에도 변화가 생가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지금 연구하고 있는 중국 동북지역은 여전히 교통 인프라가 많이 부족한 상황이지만,

2015년을 기준으로 많은 인프라가 완공되기 시작하여

2020년에는 대부분 개통할 예정이라 변화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자료 출처 : http://qianxi.baidu.com/

 

 

 

 

이창주 낙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