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활동

[GSnJ 시사집중 204호]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 바로알기

 

 

 

이미 한 달 전에 남북물류포럼 특강에서 발표했던 내용을 토대로

시사집중 GSnJ에 글이 나와 블로그에 올립니다.

 

아래 글은 GSnJ 홈페이지에 있는 글의 요약본만 올릴 것입니다.

관련 하여 풀버전의 글을 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 들어가셔서 pdf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길 바랍니다.

 

http://www.gsnj.re.kr/report/board.php?code=pds&kind=REP&no=124628

 

이하_ 요약 글

 

 

시선집중GSnJ 제 204호는 이창주 KMI 중국연구센터 전 연구원이 집필하였습니다.

 

 

 

 

<요약>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 바로알기

 

 

 

 

 ○ 유라시아 일대를 내륙으로 연결하는 ‘실크로드경제벨트(一帶)’와 해양으로 연결하는 ‘21세기 해상실크로드(一路)’를 추진하는 중국의 이른바 일대일로는 단순히 내륙과 해상의 실크로드 두 라인을 연결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 중국의 직접투자(FDI)와 각종 국제기금을 통해 인프라를 건설하고 산업단지를 조성하며, 물류 효율성을 높이고 산업을 연결시켜 미주대륙과 대서양을 제외한 거의 전 세계를 포괄하는 거대한 경제권을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거대한 중국이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함을 인식하여, 중국의 직접투자(FDI)와 각종 국제기금을 통해 일대일로 지대에 인프라를 건설하고 산업단지를 조성하여 하나의 거대 경제권을 건설함으로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려는 것이다(신경제발전전략).

 

○ 동시에 미국의 아시아 회귀정책에 의한 정치군사적 견제와 TPP 등에 의한 경제적 고립 위험에 대응하여 해양과 내륙을 통해 유라시아 일대를 연결하는 새로운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는 것이다(신국제전략).

 

○ 이를 위해 주변국과 개발전략을 공유하는 등 협력을 강화한다는 정책통, 각종 인프라를 공동으로 건설하고 연결한다는 시설통, 무역과 투자에 관한 제도개혁을 추진한다는 무역통, 위안화의 국제화를 추진하고 아시아 화폐의 안정시스템 구축한다는 금융통, 그리고 주변국 민심을 얻는다는 민심통을 핵심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다.

 

○ 한국은 자유무역시험구 등 중국이 추진하고 있는 주요 거점지역에 한국기업이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일대일로와 직접 연결되는 중국의 변경지역에 대한 투자 및 기업진출을 모색해야 한다.

 

○ 북한의 나진항 인근에 제2의 개성공단을 설립하고 나진항을 주도적으로 개발하여 부산항을 통해 환황해와 환동해 경제권을 연결시킴으로서 대한해협의 지경학적 가치를 극대화하도록 해야 한다.

    

 

<관련 시선집중 GSnJ 및 보고서>

최필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설립과 한국의 입장”, 시선집중 GSnJ 196호, 2015.

○ 이일영, “중국의 새로운 발전전략, 일대일로”, 시선집중 GSnJ 195호, 2015.

서진교, “한·중 FTA, 한국 농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시선집중 GSnJ 186호, 2014.

서진교, “동아시아지역 FTA 경합과 한국의 대응”, 시선집중 GSnJ 144호, 2012.

이일영, “한중 FTA가 가야 할 제3의 길”, 시선집중 GSnJ 133호,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