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선배님들,

그리고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방문자 여러분들께

오랜만에 편지 형식으로 블로그에 글을 올립니다. 
중국에서 생활하다 보니 이렇게 온라인에서만 인사를 드릴 수밖에 없네요. 

저를 아는 모든 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저의 개인 근황에 대해 말씀드릴 일이 있어 이렇게 말씀을 올립니다. 
6월 9일에 서해문집에서 『일대일로의 모든 것』이라는 책을 출판합니다.

저의 2번째 단독저서입니다.

출판사와의 계약 약 3년만에 본 저서를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1년은 일대일로 관련 취재, 취합, 
1년 반은 일대일로 저서 작성, 
나머지 6개월은 편집 및 재정리의 과정을 거쳐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편집 이전에는 원고지 약 2,100매에 522개의 각주가 있던 연구서에 가까운 원고였으나 
6개월 정도의 편집기간을 거쳐 대중서적에 가깝게 재조정해 
약 원고지 990매, 각주 280개 정도로 재작성했습니다.

책을 작성하는 기간 동안 되도록 비공개를 유지하려 노력했습니다. 

그 이유는 첫 번째 책이 나오는 과정에서의 트라우마도 있었고, 
둘째는 일대일로라는 거대한 담론을 책으로 작성한다는 부담감도 지나치게 커서 
스스로의 고통이 심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대해, 제 주변의 어르신들과 선배님들, 다른 전문가 분들, 블로그 방문자분들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 올립니다.

이번 책의 제목이 “일대일로의 모든 것”입니다. 
물론 책 한 권에 일대일로의 모든 것을 담을 수는 없는 것입니다. 

대신 각고의 노력으로 이 책에 기존의 모호했던 개념을 바로 잡고 
그 탄생 배경, 추진과정, 향후 발전방향, 이에 대한 한국의 대응전략에 대해 글을 남겼습니다. 

기존의 저서 “변방이 중심이 되는 동북아 신 네트워크”와 함께 
보완재로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책을 출판했다고 하여 제 자신이 일대일로 분야 전문가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또한 일대일로라는 연구주제를 제가 독점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대신, 제가 쓴 책이 하나의 좋은 참고자료가 되어 
많은 전문가분들께서 
보다 편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작성했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실크로드 답사와 동북지역 답사는 
이 책 출판에 대한 저의 책임감으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현장답사 이후에 책 내용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보충 내용, 그림, 현장사진 등을 블로그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 책은 개인 영달의 수단이 아닌 
세상에 던지는 메시지로서 출판했음을 말씀 올립니다. 

제가 받을 수 있는 칭찬이 있다면 저를 도와주시고 응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그 영광을 돌리고, 
제가 받아야 할 책임과 비판이 있다면 그 모든 것은 제가 무겁게 받아들이겠습니다.

이 책이 향후 곤마가 될 것인지 동수상응이 될 것인지 잘 모르겠으나, 
저의 3년이라는 시간이 녹아 있는 만큼 소중히 쓰여지길 간절히 기원해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이 책이 쓰여질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주강현 교수님, 
책 편집에 있어 가장 고생해주신 강영선 이사님과 서해문집 출판사, 
그리고 제가 물류와 현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남북물류포럼, APOCC 모든 분들께 
고개 숙여 감사의 인사 말씀 올립니다.





2017년 6월 8일

중국 어딘가에서

이창주 올림.






저자소개


이창주

상하이 푸단(復旦) 대학교 외교학 전공 박사 수료.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대학원 중국지역 정치전공 석사. 외교와 물류를 통섭학으로 연구하며, 아시아퍼시픽해양문화연구원(APOCC) 국제연구기획위원, 남북물류포럼 연구위원, 동아시아평화연구원 연구위원을 맡고 있다. 2011년부터 베이징과 상하이에 상주하며 주로 중국의 국경지역을 중심으로 현장답사를 진행 중이다.


일대일로가 본격적으로 이슈가 되기 시작하던 2014년에 KMI중국연구센터 현지 연구원으로 1년간 근무하면서 중국의 주요 항만, 블록 트레인, 국경지역 등을 다녔다. 이후 외교·물류 분야 현지 학자, 전문가, 실무자들과 인터뷰, 현장답사, 연구 프로젝트를 했다. 지은 책으로는 《변방이 중심이 되는 동북아 신 네트워크》 가 있다.


목 차



프롤로그


1 일대일로란 무엇인가

1장 일대일로는 공간이다
고대 실크로드를 복원하다
중국 전 지역에서 시작하는 일대일로
일대일로는 어디까지인가

2장 일대일로는 5통이다
일대일로의 뼈대: 공간 네트워크 플랫폼
일대일로의 심장: 금융・융자 플랫폼
일대일로의 두뇌: 정책소통 플랫폼

3장 시진핑 시대, 일대일로의 탄생
일대일로는 어떻게 태어났는가 
일대일로는 어떻게 구체화되었는가
일대일로는 어떻게 글로벌 전략이 되었는가


2 일대일로의 탄생 비화

1장 에너지 실크로드를 잡아라_ 각국의 실크로드 개발 프로젝트
강대국의 실크로드는 에너지 실크로드다
실크로드로 모여드는 자본 

2장 실크로드 부활, 중국의 포석
에너지 안보를 위한 포석 
1단계 세고취화(勢孤取和) _고립된 상황에서는 ‘평화’를 취하라
2단계 입계의완(入界宜緩) _적진에 들어갈 때는 신중하라
3단계 동수상응(動須相應) _지점 하나를 개발해도 전체 네트워크와 상응하게 하라

3장 일대일로의 시대가 열리다
중국의 서진, 중동-남아시아-중앙아시아를 연결하다
탄생 비화, 대륙과 해양의 만남


3 일대일로의 미래 그리고 한국

1장 공간 개발 프로젝트, 유라시아를 넘어 세계로
네트워크로 연결하라
미국엔 위기, 중국엔 기회다

2장 우리에게 일대일로란?
변방이 중심이 되는 동북아시아 네트워크
한국의 동북아시아 균형 전략을 위한 제안

에필로그

부록・실크로드 공간 위의 국제정치

주요 용어















Posted by Shanghai LEE 트랙백 0 : 댓글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