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ce: Stratfor 2018 esri, 위의 지도와 아래 영문은 Stratfor의 자료를 인용한 것입니다.
The Caucasus, consisting of Azerbaijan, Armenia and Georgia, is attracting interest. Its importance as a trade and transport corridor between Europe and Asia is rising. New developments will take place in an east-west and north-south direction, offering opportunities to link to infrastructure projects well beyond their region. Such projects will be modest, however, limited by a geopolitical environment characterized by security concerns and competition between great powers. http://ow.ly/C8cI30ig4km
번역: 캅카스(코카서스)는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 조지아로 구성되어 흥미를 끌고 있습니다. 유럽과 아시아의 무역과 교통 회랑으로서 그 중요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개발은 동~서, 남~북 방향에서 진행될 것이고,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와 이 지역 내 연결하며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런 프로젝트는 그리 큰 규모는 아니지만 강대국들 사이의 안부 우려와 경쟁에 의해 만들어진 지정학적 환경에 의해 제한 받을 것입니다.
캅카스(코카서스, 남부지역; 조지아,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 지역 남북 연결 인프라 지도 자료입니다.
관련 그림 자료 출처는 Stratfor 입니다.
"일대일로의 모든 것" 저서 107-109 쪽에 소개된 TRACECA 라인의 중심지역이기도 합니다.
TRACECA는 유럽~흑해~캅카스(코카서스)~카스피해~중앙아시아를 연결하는 교통회랑계획입니다.
Source: Stratfor 2018 esri, 위의 지도는 Stratfor의 자료를 인용한 것입니다.
- 오일 파이프라인,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철로라인, BTC, BTE 등 표시
도로, 철로, 파이프라인 등이 자세히 소개 되었는데요.
냉전이 종식되며 유럽의 EBRD(유럽부흥개발은행)의 지원으로 본격적으로 추진된 회랑으로서
1998년 9월 TRACECA 참가국들이 아제르바이잔 수도 바쿠(Baku; 지도상의 카스피해 연안에 위치)에 모여
'고대 실크로드' 부흥을 위해 바쿠협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한국에서도 "철의 실크로드"라는 구호가 유행하게 되었는데
바로 이런 시대상이 반영되었던 것입니다.
위에 표시된(Stratfor 지도에도 표시) 남북교통회랑(North-South Transport Corridor)는
이미 UN ESCAP에서 1990년대 중반에 발표한 계획으로
러시아의 발틱해~카스피해 인근~이란~인도(뭄바이항)~싱가포르를 연계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그 중간에 위치한 캅카스의 역할을 지도로서 설명한 것이죠.
저서에 지도와 관련 그림을 많이 넣지 못한 죄송한 마음과 아쉬운 마음에
블로그에 책 쪽수와 함께 관련 지도 그림을 블로그에 올린 바 있습니다.
http://changzhu.tistory.com/353
제가 연구하는 과정에서 수집한 내용을 블로그에 공유하며
책 내용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TRACEA에 대한 전략적 의미와 일본 주도의 아시아개발은행이 추진한 CAREC,
그리고 중국 주도로 추진 중인 일대일로가 어떻게 형성되고 추진되었는지,
궁금하시면 저의 책 "일대일로의 모든 것"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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