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변방이 중심이 되는 새로운 동북아 네트워크

2013.4.1. 한반도 위기 속, 북중경협을 가다(2)

 

<2013년 4월 1일, "중조우호교"를 건너는 북한발 화물기차와 우편차량>

 

안녕하세요. 저는 필명 Shanghai LEE를 쓰는 상하이 푸단대 외교전공 박사과정 이창주입니다.

상하이에 무사히 돌아와서 이렇게 어제의 일을 기록으로 남기네요.

 

저는 일단 상하이에 잘 돌아왔습니다. 어제 내내 비행기내에 갇혀있었습니다.

단둥에서 출발하여 칭다오에 머문 뒤 다시 상하이로 오는 일정이었습니다.

상하이에 온 지 벌써 1년이 넘었는데 단둥을 다녀옴으로써 상하이에 더 애정을 가지게 되네요.

 

어제 아침에 찍은 자료 올립니다.

월요일 아침에 뭔가 더 특별한 일이 있을거라는 가정하에 새벽부터 추위에 떨며

압록강 일대를 돌아다녔습니다. 세관도 가보고,

기찻길 주변도 가보고 주변 사람들과 대화도 해보고 말이죠.

 

저 사진은 8시부터 9시 40분까지 단교에 올라가서 내내 기다리다가 겨우 얻은 사진입니다.

밑에 동영상도 따로 올렸구요. (시간 기준은 중국시간입니다)

일단 아침 8시 50분쯤 저 우편차량이 중국의 단둥에서 북한의 신의주로 넘어갔습니다.

그리고 다시 9시 13분에 화물 기차가 신의주에서 출발하여 단둥으로 넘어왔습니다.

지금 위에 보시는 사진이 그 화물기차가 넘어오는 부분이구요.

그리고 그 기차를 따라 중국의 우편차랑이 함께 돌아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3년 4월 1일 오전 8시 37분 단둥에서 신의주로 넘어가던 중국 우편차량, 이후 첫 사진에서 보듯 돌아옴.

 

제가 촬영한 장소는 중국의 중조우호단교라는 부분입니다.

단교 관련 설명은 이미 단둥 관련 글에서 남겼으므로 여기서는 생략하도록 할게요.

 

북중경협에 대해 (잠시라도) 중단되었다는 베이징의 일부(?) 보도와 한국의 일부(?) 보도는

사실이 아님을 알 수 있네요.

그 근거로 먼저 신압록강대교 건설현장이 활기를 띄고 있다.

(건설이 현재 중지상태에 있다는 보도가 베이징에서 있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수화물 검수 관련건인데 물론 선박을 검수하거나 그럴 수는 있겠지만,

일단 교류는 오히려 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북한식당 관련된 내용인데, 단둥에 있는 북한 식당은 오히려 더 활성화되었고

심지어는 리모델링하는 식당도 있었습니다.

 

어찌 되었건 여러분이 아시는 것처럼 대북제재가 북중경협에 영향을 준 것은

미미하다로 결론을 내리겠습니다.

 

재밌는 사진 하나 더 보여드리겠습니다.

 

 

2013년 4월 1일 오전 8시 20분쯤부터 거의 20분 동안 북한으로 넘어가는 군용 차량들

 

오전 8시 20분쯤 중국 단둥에서 북한 신의주로 넘어가는 군용차량을 찍은 사진입니다.

정말 정확하게 셈해보려고 생각하고 어림짐작으로 50대 정도 되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 제가 서있는 부분이 단교라고 말씀드렸죠?

이 단교의 끝자락에 가면 매점 아주머니가 두 분, 그리고 아저씨 한 분 이렇게 계십니다.

제가 어제에 이어 두번째 와서 이거 저거 여쭤보니 처음에는 중국 사람인줄 알았다면서

일본 사람이냐 한국 사람이냐 물으시더군요.

어쨌건 저 차량이 뭐냐고 여쭤보니 저건 보통 중국에서 북한에 차량을 판매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방금 100대의 차량이 지나간거 보이지 않았냐고 하시더군요.

하지만 저의 눈에 100대는 아니었던 것 같고 50대 좀 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어쨋건 차량을 판매했다는 그 분의 말씀이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제가 유심히 살펴본 결과 모든 차량에 딱 한명씩 타고 있었습니다.

즉, 선탑자도 없이 운전자 한명만 있었다는거죠.

그리고 음... 어림 짐작으로 시속 50km 정도의 속도로 쉬지 않고 넘어갔는데,

맨 끝에 하얀 색 차량 두대가 서서히 따라가더군요. 최종 관리 차량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군대 다녀오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차량은 거의 1호차량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조금 더 지프차 같은 느낌이랄까.

 

 

2013년 4월 1일 오전 8시 20분경 군용 차량 이동 시작하는 부분의 사진

 

뭐 차량이야 군사용으로 사용하고 쓰려고 산거다라고 말하면 끝이니까

대북제재의 범위 안에 들어가느냐 마느냐는 논란의 여지가 있겠네요.

문제야 어찌되었건 중국과 북한 사이에 염려(?)했던 경협의 위기는 없는 것 같군요.

 

제가 늘 주장하지만 중국이 북중경협을 강화하면서,

중국과 북한 간의 거래에 투명화를 위한 움직임,

즉 법제화를 시도하려는 것 아닌가라는 생각을 합니다.

 

불법 자금 문제(환치기와 같은..), 식당 자금 운영, 그리고 밀거래 등등과 같은

지하경제의 양지화라고 해야할까요?

중국은 북한을 말 그대로 국가로 보고 있기 때문에 이런 움직임을 보이는게 아닐까?

만약 제가 중국 고위관리직이라면 북중관계의 먼 그림을 보고

지금부터 이런 일련의 움직임을 갖게 하지 않을까..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중국이 국제사회의 분위기도 있으니

북한이 핵확산하거나 국제적 불법거래하는 것은 제재를 가하되

 

북중 양국(?) 간에 경제협력에 박차를 가하는 배경하에

제도라는 틀 안에서 보다 건전하고 발전적인 거래를 원하는 것 아니겠는가.

북한과 중국이 사이가 아무리 좋다고하여도 변경지역이고 안정적 관리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니까요.

 

북한이 앞으로 경제개발을 하고 대외개방 노선을 타게 된다면,

중국으로서도 환영할 입장이지만

변경지역이 불안정하게 돌아갈 수도 있기 때문에

오히려 지금 법제화나 제도화를 변경지역에 더 강화시킴으로써

그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는게 아닌가라는게 저의 주장입니다.

 

그리고 제가 주장하는 이에 대한 해결책은

우리도 그 경협에 연결할 네트워크를 마련해야 한다는거구요.

 

 

2013년 4월 1일, 북한 신의주에서 중국 단둥으로 넘어오는 화물기차 장면.

 

아무튼 다음 사진을 보면서 화제를 이어가도록 하죠.

밑에 동영상을 보시면 더 현장감 있게 느끼실 수 있겠네요.

나레이션은 제가 했지만, 몇 시간 동안 압록강 위에 서있었더니 너무 추워서..

말도 제대로 안나오고 카메라도 좀 떨리고 그랬네요. 양해바랍니다.

 

제가 핸드폰으로 비친 시각은 한국시간으로 체크되었다는거 말씀드리구요.

혹시 한국-중국 시차에 적응 못하시는 분이 계실 것 같아서 말씀드리면,

한국이 오전 10시면 중국이 오전 9시입니다. 시차는 한 시간.

 

저 기차를 유심히 바라보니...

사실 제가 동영상을 촬영할 당시에는 자원을 실어서 나르는 것이라 판단했는데

동영상을 저 스스로 수차례 돌려보니... 비어있는 기차 차량이었습니다.

 

이게 무슨 의미일까..

 

이게 월요일에 촬영한거구요.

물론 일요일에도 기차가 지나가긴 하지만..

주로 객차가 지나가는 듯 했습니다.

 

결론은 저게 중국의 물자를 북한으로 나르는 것이냐,

아니면 저게 북한의 물자를 중국으로 나르는 것이냐..

 

하지만 저의 결론은 중국의 물자를 북한으로 실어주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북한에서 나오는 것인데 왜 화물 기차가 비어있을까요?

 

 

2013년 4월 1일 아침 화물기차의 가장 뒷부분

 

그럼 저기에 조금이라도 차있었던거 아니냐는 질문에 대한 답은

바로 저 뒷부분인데 제가 저 부분을 뚫어져라 쳐다본 결과 완전 비어있더라는 점입니다.

 

 

2013년 4월 1일 아침 9시 반경, 화물기차 뒷부분

 

일단 그러면 북한에서 중국으로 물자를 나르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그리고 아침 이른 시간에 중국으로 들어왔다가 북한으로 다시 나가는 기차라는 의미가 되겠지요?

 

그런데 보통 저런 기차 차량은 석탄을 나른 경우가 많습니다.

제 말은 지금 기차의 앞부분에 해당하는 기차 차량이요.

 

그렇다면 원유는 북한에 제공하지 않겠다는 중국의 발언에서

그럼 석탄이나 다른 자원은 가능하냐는 질문이 생기네요.

솔직히 저 차량이 관광기차는 아닐거 아닙니까?

 

 

2013년 3월 31일에 중국의(!!) 압록강 유람선으로 정찰하며 신의주 촬영.

 

다시 말씀드리지만 중국 국기가 달린 선박은 중국의 영토로 국제법상 인정됩니다.

아무튼, 지금 저게 현재 중국 랴오닝성 단둥시의 건너편 북한 평안북도 신의주의 압록강변 항구입니다.

 

석탄 보이시죠? 저는 정말 궁금했거든요.

전에 2011년에 제가 방문했을 때 없던 것들이 보이길래.. 저게 뭘까...

밤에는 왜 신의주에 전기불이 들어오는걸까? (전에는 완전 어두웠거든요..)

 

그리고 왜 끊임없이 북한이 압록강의 건설용 모래를 퍼나르고,

그리고 석탄을 저렇게 쌓아둔채로 선박에 용접질을 해대며 조선을 하고,

그리고 왜 컨테이너 선박을 운영하고 그러는걸까?

 

결론은 석탄을 떼서 화력 발전을 일으켰거나,

중국 단둥에서 보내준 전기를 받아쓰거나,

그리고 컨테이너를 받아주는 중국이라는 국가가 옆에 있거나.

 

지역 주민들에게 주변 조사를 한 결과,

현재 단둥에는 수력 발전소와 화력 발전소가 있습니다.

이번에 화력 발전소를 새로 지어 각 아파트마다 따뜻하게 지내고 있다는 전언이네요.

 

그 중에 수력 발전소의 전기를 북한에 보내준다는 인터뷰 내용이 있습니다.

제가 그 부분 확실히 들었으니 사실 확인을 들어가주시면 되겠지요?

저는 기자나 외교부, 혹은 국정원 직원이 아니라 일개 박사생이니까 뭐 그쪽까지 조사할 힘은 없습니다.

 

위화도-단교-신압록강대교-황금평을 잇는 전기라인이 있는거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니 솔직히 말씀드리면 그 전기라인을 제가 봤습니다.

카메라 줌으로 땡기면 보입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북한을 자주 오가는 호주 친구에게 확인부탁하려 합니다.

북한 사람을 직접 만나면 국가보안법 위반인거 아시죠?

저는 항상 법을 준수합니다.

 

물론 대한민국 법을요.

 

 

2013년 4월 1일 아침 7시 40분쯤, 철로의 상황을 살펴보다가 찍은 사진.

 

아마 중국 단둥에서 저를 블랙리스트로 넣지 않았을까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여러번 사진찍다 걸리고 여기 지금 이 사진을 찍는 곳은 CCTV가 제가 파악한 것만으로도 10개..

 

아무튼 지금 저 사진은 중조우호교.. 라고 북한을 바라보고 오른쪽 도로, 왼쪽 철로.

제가 지금 찍은 부분은 도로에 해당하는 곳입니다.

그런데 전깃줄이 쭉 북한으로 연결되어 있더군요.

전에 쓴 글에서도 그 가능성에 대해 말씀드렸었는데요.

그래서 제가 다시 찾아가서 좀 더 적나라하게 사진을 찍어본 것입니다.

 

저 라인을 통해 전기가 공급되고 있는 것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신의주 항구에서 발견된 석탄도 중국에서 들여온 것 아닐까.

 

중국이 원유는 공급 안하는데 석탄은 하는게 아닐까.

판매를 했던지요? 하기야 차량도 판매하는 마당에.

저는 이렇게 제보만 드립니다. 이게 공론화되어 더 권위있는 분들에 의해 조사가 이루어졌으면 하네요.

 

 

북한과 중국의 경제협력 상황. 여러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일단 국제사회의 전체적 분위기인 대북제재, 중국이 적극 참여한다라는 보도.

맞는 말입니다. 중국이 북핵을 지속적으로 반대는 하고 있으니까요. 표면적으로라도 말이죠.

 

그런데 중국의 대북제재가 북중경협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은 재고해봐야 할 문제가 아닐까요?

오히려 중국이 이번 대북제재를 통해 북한에 압박하는 제스처를 주면서 북한에 경고하는 듯 하면서,

동시에 변경지역에서 북중 간의 법제화와 제도화를 기하여 선진화를 이루고,

그 다음으로 북한의 경제개발에 도움을 준다.

그리고 북한과 연계한 중국 동북3성 지역의 개발 및 발전으로 이어지게 하여

국가급 프로젝트의 성공을 이루고 중국-북한-러시아의 공간적 의미의 발전을 이루려한다.

 

 

저는 이렇게 결론을 내리며 글을 줄이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 동영상 자료 있는거 아시죠?

재밌게 글 읽어주신 분들은 아래 다음 View 추천 부탁드려요.

 

 

 

Shanghai LEE, 푸단대 박사과정 이창주

sadmist@hanmail.net

 

 

 

 

 

 

 

관련 자료 원하시는 분들은 따로 연락 부탁드리구요.

블로그에도 저작권 있는거 아시죠?

출처는 꼭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3년 4월 1일, 북중간 화물기차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