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각 지역 자료

저우산(舟山) 간략한 소개

 

상하이 주변, 바로 위에 장강(양쯔강), 바로 아래에 항저우 만-닝보-저우산. 이번에 저우산에 항저우 대교를 타고 다녀옴.

상하이에서 렌트한 차 타고 네 시간 정도 가면 저우산에 도착. 저우산 관련 간단한 소개 정리 번역함.

 

 

 

저우산(舟山) 소개

 

 

이창주 

 

중문

舟山

영문이름

Zhoushan、Chusan

면적

2.22만 km²

(해역 포함)

인구

112.13만 명

(2010년 기준)

행정 구역

지급시(地级市)

소속 지역

중국 화동, 절강성

지리적 위치

항저우 만 동쪽

동중국해 부근

관광명소

국가급 풍경명승구-보타산 풍경명승구, 승사열도 풍경명승구

성급 풍경명승구-대산도풍경구(岱山島風景区), 도화도 풍경구(桃花島風景区)

 

 

저우산, 중국의 태평양 출구

 

저우산은 절강성 현급 도시이다. 1390개의 섬으로 이루어져있다. 전국 섬의 5분의 1이다. 섬에서 저우산 섬이 제일 크다. 2.22km²이며, 해역 면적은 2.08만km² 내륙 면적은 1440km²이다. 저우산은 어업, 항구, 관광을 주업으로 하며 중국 최대 수산, 가공, 소비지이다. 동중국해 어류 창고라는 별명이 있다.

저우산은 상하이, 항저우, 닝보 3대 도시 클러스터와 장강 삼각주 등 넓은 배후지를 가지고 있고, 태평양을 향하며 비교적 우월한 지리적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 저우산은 중국 남북 연해 항선과 장강 라인과 교차하는 지점에 위치해 장강 유역과 장강 삼각주 대외 개방의 해상 문호 및 통로이며 아시아태평양 신흥 항구도시로서 부채꼴로 펼쳐나가는 형세이다. 동쪽으로 태평양과 마주해 동쪽 원해 지역 국제 항선이 있다. 저우산은 중국 대륙 지구의 유일한 태평양 해상 전략의 중요 기지역할을 하고 있다.

 

 

저우산 군도, 중국 해양 경제 신도심 부상

 

저우산 신도심은 국가 해양 경제 강화의 전략지역 중 하나이다. 중국의 첫 번째 군도 신도심으로서, 2011년 3월 14일, 저우산 군도 신구는 정식으로 전인대 1·25계획에 포함되었다. 관련 계획에서 저우산이 싱가폴, 홍콩과 같은 세계 1류 항구도시를 목표로 한다는 것, 저우산이 장강 유역의 경제를 이끌기를 희망한다는 글을 담고 있다. 2011년 6월 30일, 중국 국무원은 정식으로 절상성 저우산 군도 신도심을 비준하여, 저우산은 중국 상하이 푸동, 톈진 빈하이, 그리고 충칭 량지앙에 이어 국가급 신도심이 되었다. 또, 첫 해양경제 주제로 한 국가급 신도심이기도 하다.

 

 

저우산 수산업, 동중국해 어류 창고

 

저우산은 “동중국해 어류창고”라고 불린다. 저우산 근처 천혜의 해양 환경으로, 물고기 먹이가 풍부하다. 이런 이유로 근해외해 물이 탁하고, 각종 물고기와 새우가 서식, 번식, 성장, 회유하는데 양호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자연적 환경으로 저우산 어장은 중국의 뛰어난 어장을 갖추고 있다.

전통적으로 저우산은 어업자원이 풍부하기로 유명했다. 저장(절강), 장쑤(강소), 푸젠(복건)과 상하이 등지의 어민들이 어업활동을 펼쳤던 곳이다. 어장 내에 해양 생물이 1163종에 달하며, 식물성 플랑크톤이 91종, 동물성 플랑크톤 103종, 저생 동물이 480종, 저생 식물이 131종, 어류는 358종이다. 부세(Pseudosciaena crocea), 황다랑어, 갈치, 오징어가 4대 주요 수산물이며,

바다장어(海鳗), 광어(左口鱼), 준치(鳓鱼), 삼치(马鲛鱼), 고등어(清华鱼), 꽁치(秋刀鱼), 병어(鲳鱼), 오징어(鱿鱼), 꼴뚜기(小鱿鱼), 문어(八爪鱼), 주꾸미(小章鱼), 노래미(石斑鱼), 꽃게(梭子蟹), 새우류 등 40여종의 주요 수산물이 잡힌다.

 

 

저우산 어장의 중심 - 셩산(嵊山shengshan)

 

저우산 어장은 크게 따지(대즙大戢)어장, 셩산(승산嵊山)어장, 랑깡(랑강浪岗)어장, 황저(황택)어장, 따이취(대구)어장, 쫑찌에산(중가산中街)어장, 양안(양안洋鞍)어장, 찐탕(금당)어장으로 나뉜다.

 

 

도련(島連) 사업, 바다 위 섬을 잇는 대교

 

저우산은 해양 섬 도시로서, 해양으로 떨어져있기에 해양섬 경제가 발전하는데 제약이 있었다. 1990년대 이후, 저우산은 대륙과 섬을 연결하는 사업을 시작했다. 현재 저우산에 연결되어 있는 대교의 주교는 20개이고, 이 대교는 대륙과 각 섬들을 연결하고 있다. 이는 해양경제의 생명선이다. 1999년 9월 26일, 저우산 해양 대교 첫 대교인 천강(잠항)대교가 정식 개통하고, 이후 찌아오먼(초문礁门)대교、타오야오먼(도요문桃夭门)대교, 씨호우먼(서후문西堠门)대교, 찐탕(금당金塘)대교 완공, 저우산 해양 대교가 2009년 12월 25일에 정식 개통되었다.

 

 

<관련 자료 출처 : baidu baike>